본문 바로가기
홈페이지제작

도메인 신청하기: 웹상에 자신의 집 주소를 만드는 것

by dpipe 2023. 2. 24.
반응형
도메인 네임은 넓은 의미로는 네트워크상에서 컴퓨터를 식별하는 호스트명을 가리키며, 좁은 의미에서는 도메인 레지스트리에게서 등록된 이름을 의미한다. 이를 통틀어서 ‘웹 주소’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위키백과)


오늘은 다음의 내용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 도메인이란 무엇일까요?
  • 도메인 구매는 어디서 하면 좋을까요?
  • 도메인은 어떻게 짓는 것이 좋을까요?
  • 기존 도메인 검색은 어떻게 하나요?
  • 기존 도메인 보유자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도메인이란 무엇일까요?

도메인 = 인터넷 주소

웹상에서 자신의 집을 가진다는 것은, 자신의 공간을 가진다는 것은 멋진 입니다.
그 멋진 공간을 가지기 위해서 우리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존재하는 플랫폼은 참 많습니다. 대표적인 SNS 플랫폼들이 그러합니다.

그러나, 오늘 우리는 웹상에서 진정한 자신의 집을 가지기 위한 초석이 되는 도메인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플랫폼에 자신의 공간을 가진다는 것은 약간 전세나 월세 느낌입니다. 그러나 도메인을 준비하고, 호스팅까지 간다는 의미는 진짜 자신의 집을 만드는 의미입니다.

웹상에 자가, 자신만의 진정한 집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공간을 준비하기 위한 첫 단계가 도메인입니다.

 

도메인 구매는 어디서 하면 좋을까요?

도메인을 준비하려면 도메인 서비스를 하는 회사를 이용하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가비아, 닷홈 등이 있습니다. 쇼핑몰을 하는 경우 카페24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호스팅을 하는 회사들이 도메인도 같이 서비스합니다.

그동안 일하면서 많은 도메인을 구매하고 대행하면서 나름의 노하우가 생겼습니다.

일반적인 사이트를 만들때는 호스팅하는 회사에서 같이 도메인을 삽니다. 그럼 여러가지 설정이 연계되어 편합니다.
아임웹으로 쇼핑몰을 만들때는 아임웹에서 도메인을 신청하는 것이 편했습니다.(자동으로 설정이 됨)
티스토리를 통해 블로그를 만들고, 도메인을 연결하고자 할 때는 가비아가 좀 더 편했습니다. .
카페24에서 쇼핑몰을 만드는 경우는 카페24가 편합니다.(자동으로 설정이 됨)


따라서 도메인을 사기 전에 자신이 어디에서 호스팅을 할 것인지에 따라 설정 등의 옵션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물론 호스팅과 도메인을 구입한 회사가 달라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설정을 잘하면 됩니다. 다면 초보자의 경우 좀 어려울 수 있으니 호스팅을 먼저 확인하고, 위에서 말한 목적에 따라 도메인을 구입하는게 좋을듯 합니다.(고객이 도메인을 먼저 구매한 경우, 호스팅은 타 업체에서 진행하면서 셋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도메인은 어떻게 짓는 것이 좋을까요?

도메인이 인터넷상의 집 주소와 같다고 했지요? 당연히 도메인은 유일한, 세상에 하나뿐인 주소여야 하겠지요? 도메인은 선점하면 됩니다. 괜찮은 이름을 만들어 먼저 사면 됩니다. 보통 1~3년 정도 자동결제를 합니다. 기한이 끝나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다면 해지하면 됩니다. 내가 해지한 도메인 주소를 다른 사람이 살 수도 있습니다. 만약 내 주소를 유일하게 계속 가져가고 싶다면, 계속 결제를 해서 유지하면 됩니다.

도메인 신청하려면 돈이 들기때문에 고민될겁니다. 보통 1년 구매하면 15,000 ~ 20,000 이상 드니까 말이지요. 뭐 특별한것은 없는것 같습니다. 쉽게 말할 수 있고, 기억되기 쉬우면서,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의미있는 단어를 만들면 됩니다. 저는 디지털노마드로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다양한 방법을 공유하고자 디파이프라는 이름으로 만들었습니다. 보통 이름은 3~4단어가 부르기 쉽습니다. 우리가 많이 아는 브랜드들의 이름을 잘 보면 3~4자입니다. 그래서 dpipe.com으로 검색을 먼저 해보고, 기존에 있길래 dpipe.kr 로 선택하고 결제를 진행했습니다.

 

기존 도메인 검색은 어떻게 하나요?

대부분의 도메인 서비스를 하는 회사들은 도메인 검색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비아의 경우 다음과 같이 도메인을 구입하기 전에 가능 여부를 도메인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비아 도메인 검색 바로하기

가비아 도메인 검색

 

도메인 주소도 매우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com의 경우 최초로 생겨난 도메인으로 처음에는 상업적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지금은 최상위 도메인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왕 도메인을 만든다면 .com 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뽀대 나니까요 ^^)

주요 도메인 가격 및 정보 확인

 

자신이 원하는 도메인 주소를 넣어봅니다. 저의 경우 이미 .com 주소는 다른 사람이 사용하고 있어 신청을 할 수가 없네요. 아쉽습니다. 도메인 신청은 어렵지 않습니다. 해당 도메인을 선택하고 우측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돈만 내면 바로 신청됩니다. ^^ 저는 대한민국 대표 도메인 kr로 신청을 진행했습니다.

도메인 신청 화면

 

기존 도메인 보유자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가비아와 달리 닷홈에서는 도메인 구매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옆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도메인의 사용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닷홈 도메인 검색하기

닷홈에서 도메인 검색시 등록 상태 도메인 확인

 

다음과 같이 사용자 및 도메인 사용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꼭 해당 도메인을 구입하고 싶다면 기존 도메인 사용자가 도메인 서비스가 완료되어 더 이상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을 때 신청하면 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좋은 도메인 주소는 사용자들이 계속하여 서비스 연장을 하기 때문에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좋은 도메인 주소는 미리 선점하기도 합니다.

기존 도메인 사용자 정보조회

 

닷홈의 경우 도메인을 구입할 때 쿠폰 코드를 통해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닷홈 도메인 검색 페이지에서 다음의 쿠폰 번호를 확인합니다.

닷홈 쿠폰코드적용하여 도메인 구입하러 바로 가기

닷홈 쿠폰코드

 

다음과 같이 꼭 초록색의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해야 쿠폰이 적용되니 잊지 마세요~

닷홈 도메인 쿠폰 적용

 

다음과 같이 할인 5,5000원을 할인받을 수 있으니, 꼭 쿠폰을 적용하세요~

닷홈 쿠폰코드적용하여 도메인 구입하러 바로 가기

 


도메인의 개념이 잘 이해되셨나요?
자신이 필요한 도메인을 어디서 구매할지도 판단 되셨나요?
기존 도메인을 검색해보고, 세상에 유일한 나만의 도메인을 잘 지어보시기 바랍니다.
도메인을 잘 구매하여 첫 출발을 설레임으로 잘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응원합니다. 화이팅!

 

 

 

무료 호스팅 신청하기: 닷홈

호스팅(Hosting)이란 서버 컴퓨터의 전체 또는 일정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임대해 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사용자가 직접 서버를 구입하고 운영할 필요 없이 호스팅 업체가 미리 준비해 놓은 서

dpipe.kr

 

반응형

댓글